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삼성서울병원 메르스 완치 산모 순산

기사승인 15-06-24 10:08

공유
default_news_ad1

 

메르스 완치 산모가 23일 새벽 4시 34분, 임신 37주 5일만에 제왕절개로 건강한 남아를 순산하였습니다.

산모는 출산에 이르기까지 김종화 산부인과 교수를 비롯하여 산부인과, 감염내과, 소아청소년과 의사 등 의료진 11명으로 구성된 전담의료팀으로부터 집중적인 진료를 받았습니다.

산모는 지난 22일 이미 음성 판정을 받고 일반 산과 병동(1인실)으로 전실되었으며, 메르스로 인한 발열이나 기침, 호흡곤란과 같은 이상 증세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수액을 투여하는 등 일반적인 경과 관찰 수준의 진료가 진행되었습니다.

일부 언론에서 보도된 것처럼, 산모가 처음 삼성서울병원 응급실 내원 당시 함께 있었던 7살 첫째 딸도 이미 PCR 검사를 시행하였으며 음성 판정을 받았습니다.

산모는 정상 분만을 준비하고 있던 중 23일 새벽 2시 30분경 태반조기박리 증상이 있었습니다.

산모의 당직의사는 곧바로 김종화 교수에게 연락을 취하였으며, 김 교수는 오금동 자택에서 15분만에 병원에 도착하여 출산 과정을 지휘하였고 제왕절개 수술을 집도하였습니다.

김종화 교수를 비롯한 산모 출산팀은 혹시 있을지 모를 감염 가능성을 완벽히 차단하기 위해 전원이 레벨D 등급의 보호구를 착용하고 수술에 임하였습니다.

수술을 집도한 김종화 교수는 “환자 곁을 지켜야 하는 의료진의 사명감은 어느 때고 흔들리지 않아야 한다”며 “산모와 아이 모두 건강하다는 사실만으로도 큰 기쁨”이라고 말했습니다.

산모의 출산 직후 곧바로 신생아에 대해 메르스 검사를 진행하였고, 오후 1시 30분경 음성으로 결과가 나왔습니다.

따라서 산모와 신생아, 첫째 아이 3명 모두 메르스에 대한 걱정은 필요 없는 상태입니다.

신생아는 조기 출산에도 불구하고 여느 아이들처럼 건강한 모습입니다. 전담의료팀은 신생아 건강을 다각도로 평가한 결과 모든 상태가 매우 안정적이고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고 전하였습니다.

장윤실 소아청소년과 교수는 “산모가 메르스에 감염된 후 완치되고 신생아 또한 건강한 사례는 세계 최초”라며 “무사히 출산을 마친 산모와 건강히 태어난 신생아에게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전담의료팀은 산모와 신생아가 건강상의 이상은 없지만 메르스 여파 등을 고려해 퇴원시기를 조율하고 있으며, 조만간 퇴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삼성서울병원은 이번 메르스 확산과 관련하여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드려 다시 한 번 사과 드리며, 모든 메르스 환자들이 하루 빨리 쾌유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참고]태반조기박리란?
태반조기박리는 분만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태반이 먼저 태반 부착부위에서 분리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태반조기박리가 의심되는 만삭의 임산부의 경우 일반적으로 즉각적인 제왕절개를 통해 출산을 하도록 되어 있고, 메르스 완치 산모 또한 가이드라인에 따라 무사히 출산을 하였습니다.      

광명매일신문

<저작권자 광명매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