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광명시 교육정보 한눈에’광명시, 교육자원 아카이브 책자 발간

기사승인 21-02-18 14:30

공유
default_news_ad1


광명시의 교육활동프로그램, 교육 공간, 행사 등 각종 교육관련 정보가 담긴 책자가 발간됐다.

광명시(시장 박승원)는 “학교수업을 마을의 공간이나 사람과 연결하여 하고 싶다.”, “아이들을 데리고 가볼만한 곳의 정보를 찾기 어렵다”라는 교사와 학부모 시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공동 기획하여 광명시의 교육공간과 자연활동 공간, 다양한 행사 및 이벤트들을 모아 ‘광명시 교육자원 아카이브’책자를 제작했다고 14일 밝혔다. 

특히 이번 책자는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를 희망하는 많은 교육단체와 공공기관 70여 곳이 함께 참여해 더욱 의미가 크다.

시는 책에 각 기관의 어린이․청소년 교육활동프로그램 및 공간정보와 꿈의 학교, 작은 도서관, 자연 및 역사 체험 공간 등 300여 곳 이상의 각종 기초정보를 수록했으며 체험처와 교육공간의 위치가 안내된 지도를 부록으로 제작했다. 

책자를 본 한 학부모는 “‘아이들과 함께 어디 가볼 데 없나?’ 하는 고민은 교사와 부모가 모두 하고 있는 고민이다”며 “책자에 광명시의 모든 정보가 담겨있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광명시는 책자와 함께 광명에서 주목할 만한 교육 공간 7곳을 영상으로 담은 교육영상물도 함께 제작했다. 영상에는 ‘기술․생태․마을기업’을 주제로, 각 공간의 특징과 교육에 대한 바람을 생생하게 담았으며, 광명메이커스페이스 2곳, 업사이클아트센터 등 공공기관을 비롯해 스페이스 이웃, 까치카페, 꿈꾸는 자작나무, 안터생태교육센터 등 마을과 긴밀히 연결하여 어린이․청소년교육을 이어오고 있는 시민들이 주도적으로 만든 공간도 볼 수 있다.

각 기관은 현재 코로나19로 직접 방문은 어렵지만, 온라인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하거나, 학교 수업과 연결, 가정 단위로 개별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하는 등 다양한 아이디어로 시민을 만나고 있다. 

시는 이번에 제작한 책자와 영상을 2월 중 광명시 47개 초․중․고 학교와 행정복지센터, 협력 기관에 배포할 예정이며, 교육협력지원센터 유튜브와 페이스북 등 온라인 공간에도 업로드하여 공유할 예정이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마을과 학교를 잇는 수업을 고민하는 선생님, 아이들의 배움과 진로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원하시는 학부모님, 그리고 청소년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 하루빨리 문화예술, 사회적경제, 청소년활동과 같은 마을의 공간과 만나 즐거운 배움을 만들어가는 일상이 회복되기를 바라며 현장의 교육자와 교육활동가, 부모님들을 응원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광명시는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를 위하여 2020년 광명시교육협력지원센터를 설치하고, 교육지원청과 협력하여 학교와 마을을 연계하는 교육과정 개발, 마을교육 네트워크, 학부모를 비롯 마을교육활동가를 위한 역량강화교육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며 시민이 참여하여 제안하고 수립하는 교육협력활동을 추진 중이다.  

광명매일신문

<저작권자 광명매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