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국회의원 예비후보 릴레이 인터뷰(2)> 양순필 국민의당 국회의원 예비후보(광명갑)

기사승인 16-03-03 09:57

공유
default_news_ad1

지난 12월 15일(화) 2016년도 4.13 국회의원 선거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되어 국회의원 선거운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됐습니다. 예비후보 등록현황을 살펴보면 새정치민주연합 판세가 강한 광명에서 역전을 노리고 있는 새누리당 후보들이 대거 후보로 등록하였고, 진보정당 후보의 모습도 눈에 띄고 있습니다.

이번 선거는 중앙에서는 박근혜 정부의 심판론, 광명에서는 새정치민주연합 심판론이 격돌할 예정이며, 야당의 분열, 새누리당 후보의 난립, 제 3당인 정의당이 과연 선전하고 완주할 수 있을까 등 눈여겨봐야 할 점들이 많이 있습니다. 광명매일신문에서는 유권자들의 현명한 판단에 도움을 주기 위해 예비후보자들을 대상으로 릴레이 인터뷰를 시작합니다.

예비후보 등록을 한 후보자들에게 서면으로 질문지를 일괄적으로 보냈으며, 순서는 예비후보 등록 및 서면질문지 답변 순으로 할 예정입니다.


○ 양순필은 누구?

노무현 대통령 청와대 행정관(정무기획)
국민참여당 대변인(전)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 부대변인(전)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후보 미디어본부장(전)
경기도교육감직 인수위 자문위원(전)
광명시 시민소통위원회 자문위원(전)
제과제빵공(전)
내일신문 기자(전)
착한정치협동조합 운영위원장
광덕초, 광남중, 광명고 / 한양대 정치외교학과 졸업
저서 : 《시티즌오블리주》, 《노무현 “한국정치 이의 있습니다”》 공저

○ 국회의원 출마 출사표 

“정치하는 놈들은 다 똑같이 도둑놈들이다.”

수많은 국민들이 정치에 대한 불신과 불만을 넘어 분노하고 있습니다. 정치를 하는 한 사람으로서 정말 송구하고, 또 깊은 책임감을 느낍니다. 그럼에도 저는 정치에 대한 국민들의 분노를 가라앉히고 불신을 해소할 수 있는 유일한 길 또한 정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정치가 아니면 정치를 바꿀 수 없고, 국민들의 뜻을 받들어 제대로 된 정치를 하기 위해서는 선거를 통해 유권자의 선택을 받아야 합니다. 제가 지난번 총선에 이어 다시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한 이유입니다.

고개 돌리고 외면하면 나쁜 정치는 더 나빠지고 서민들의 삶은 더욱 어려워집니다. 정치에 뛰어들어 맞서 싸우고 바꾸면 좋은 정치, 착한 정치가 반드시 이길 것입니다.

정치는 약자들을 위해 꼭 필요한 것입니다. 가진 자, 힘 있는 자들은 정치가 엉망이어도 사는데 별 어려움이 없습니다. 하지만 가난하고 힘 없는 사람들은 정치가 이들의 울타리가 돼 주지 않으면 살아가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저 양순필은 더불어 함께 행복한, 사람 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정치를 하고 선거에 출마했습니다.

○ 이번 국회의원 선거운동에서 핵심적인 구호와 이유는?

광명정치 선수교체 / 시민주도 야권통합 / 민주회복 정권교체 이 세 가지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광명갑 선거구 유권자들로부터 제가 가장 많이 듣는 말씀 중 하나가 “국회의원부터 시의원들까지 이제는 싹 바꿔야 한다”는 것입니다. <광명정치 선수교체>가 필요합니다.

그렇다고 새정치연합 국회의원을 새누리당으로 바꿀 수는 없습니다. 더 좋은 쪽으로 더 좋은 사람으로 바꿔야지 거꾸로 가서는 안 됩니다. 사분오열된 야당들을 보면 정권교체는 고사하고 내년 총선에서 거대 여당의 탄생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거대 여당이 등장하면 박근혜 대통령 더욱 오만한 태도로 국정을 독단할 것입니다.

더 이상 야당들에게만 맡겨서는 안 됩니다. 국민들이 나서서 야권의 힘을 하나로 모아 내야 합니다. 지금 국민을 살리고 새누리당의 독주를 막는 유일한 길은 <시민주도 야권통합>을 이루는 것입니다.

박근혜 새누리당 정권의 통치 행태를 보면 이건 민주주의가 아닙니다. 수많은 국민들이 군사독재 정권에 맞서 이루어 놓은 대한민국 민주주의,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가 탄탄하게 뿌리내린 이 땅의 민주주의가 위기에 처했습니다. <민주회복 정권교체>가 절실한 이유입니다.

○ 광명(갑) 발전을 위한 대표적인 공약은?

광명동, 철산동 지역 주민들이 지금보다 더 편안하고 행복하게 생활하실 수 있도록 하는 게 진정한 광명 발전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골목 살리기’와 ‘마을공동체 문화 확대’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동네 안쪽 작은 골목에 있는 가게 중에는 몇 집 건너 한 집 꼴로 문을 닫았을 정도로 골목 경제가 어렵습니다.

골목이 살아야 지역이 살고, 지역 경제가 살아야 나라 경제가 사는 것입니다. 지역 주민들이 동네 가게에서 소비하고, 동네 가게들이 주민들의 편의 공간으로 사랑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제도를 정비하겠습니다. 마을을 살리기 위해서는 지원과 제도 못지않게 공동체 문화 회복과 확대가 중요합니다.

주민센터와 문화의집, 지역 단체 등을 중심으로 시작된 마을공동체 프로그램들이 조금씩 자리 잡고 계속 확산되고 있습니다. 더 많은 시민들이 더 주도적으로 이웃들과 함께 교류하고 소통하는 문화를 만들고 이를 더욱 확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공동체로 묶인 주민들이 지역의 희망입니다.

물론 주차장, 도로, 주택 개량, 교육·문화 공간 확충 등 도시 인프라 구축 사업도 필요하며 이런 일들도 광명시, 경기도는 물론 중앙정부와 긴밀히 협의해 진행해 나가겠습니다.

○ 기존 정당의 틈새 속에서 무소속으로 선거운동 하기가 쉽지 않을 것 같다.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정당 후보들에 비해 무소속 후보가 여러 불리한 점이 있는 것은 분명 사실입니다. 예비후보 등록 전부터, 정당이 없이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할 것을 고민하며 많은 분들의 조언을 들었습니다. 여러분께서 무소속은 너무 힘들지 않겠느냐며 걱정을 해 주셨습니다.

그럼에도 저는 정권교체를 간절히 바라는 수많은 국민들의 뜻을 받들기 위해 야권의 힘을 하나로 모으려면 저부터 정당의 기득권을 내려놓고 무소속으로 도전해 야권통합에 앞장서야 한다고 결심했습니다.

또 정당들이 정치 프렌차이즈로 전락하고 후보자들은 정당으로 자신을 포장해 유권자를 현혹하는 작금의 정치 행태를 깨뜨려야 국민들 손으로 제대로 된 일꾼을 뽑을 수 있습니다.

제 이런 뜻을 이해해 주시는 많은 분들이 “무소속이라 더 응원하고 지지한다”고 말씀해 주셔서 오히려 큰 힘을 얻고 있습니다.

저는 오직 대한민국이 진정한 민주주의 국가로 바로 서기를 바라는 시민들만 믿고, 거대 정당들의 배타적 정치 기득권에 맞서 선거에 임하고 반드시 승리할 것입니다.

○ 다른 후보에 비해서 본인만이 가지고 있는 경쟁력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고 그 진심을 이해하는 자세와 능력을 다른 정치인들에 비해 조금 더 갖추고 있다고 감히 말씀드립니다. 정치를 하려면 말을 잘해야 한다고 하는데 저는 그것보다 먼저 듣는 걸 잘하는 게 정치인에게 꼭 필요하다고 믿습니다.

또 제가 출마한 광명갑 지역구와 관련해서는 이곳에서 태어나 초∙중∙고등학교를 다녔고, 지역 언론과 시민사회 활동은 물론 정치 활동을 통해 지역에 깊이 뿌리내리고 있다는 게 큰 경쟁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청와대와 중앙언론사, 국회와 중앙당, 경기도교육청 등을 거치며 중앙정치권과 언론, 교육, 시민사회계에 탄탄한 인적 네트워크를 맺고 있어 소통과 협력을 통해 여러 현안을 해결해 나갈 역량을 갖추고 있다는 게 큰 강점입니다.

※ 양순필 후보는 2월 4일 국민의당에 입당했음을 밝힙니다.


◇ 광명매일신문 기획특집>국회의원 예비후보 릴레이인터뷰 기사 목록

○국회의원 예비후보 릴레이 인터뷰(9)>백재현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예비후보(광명갑)
http://www.gmnewspaper.kr/news/view.asp?idx=602&msection=8&ssection=39

○국회의원 예비후보 릴레이 인터뷰(8)>주대준 새누리당 국회의원 예비후보(광명을)
http://www.gmnewspaper.kr/news/view.asp?idx=552&msection=8&ssection=39&page=1

○국회의원 예비후보 릴레이 인터뷰(7)> 이홍균 새누리당 국회의원 예비후보(광명갑)
http://www.gmnewspaper.kr/news/view.asp?idx=514&msection=8&ssection=39&page=1

○국회의원 예비후보 릴레이 인터뷰(6)> 문현수 정의당 국회의원 예비후보(광명갑)
http://www.gmnewspaper.kr/news/view.asp?idx=510&msection=8&ssection=39&page=1

○국회의원 예비후보 릴레이 인터뷰(5)> 이정만 새누리당 국회의원 예비후보(광명갑)
http://www.gmnewspaper.kr/news/view.asp?idx=506&msection=8&ssection=39&page=1

○국회의원 예비후보 릴레이 인터뷰(4)> 정재학 새누리당 국회의원 예비후보(광명갑)
http://www.gmnewspaper.kr/news/view.asp?idx=494&msection=8&ssection=39&page=1

○국회의원 예비후보 릴레이 인터뷰(3)> 정성운 새누리당 국회의원 예비후보(광명갑)
http://www.gmnewspaper.kr/news/view.asp?idx=490&msection=8&ssection=39&page=1

○국회의원 예비후보 릴레이 인터뷰(1)> 이병렬 정의당 국회의원 예비후보(광명을)
http://www.gmnewspaper.kr/news/view.asp?idx=479&msection=8&ssection=39&page=1

광명매일신문

<저작권자 광명매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