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임오경 의원, 정부기관 사용하는 어려운 정책 용어들, 알기 쉬운 용어로 개선

기사승인 20-10-20 14:10

공유
default_news_ad1

경기 광명갑 임오경 의원(더불어민주당/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이 문화체육부관광부로부터 제출받은 중앙행정기관 공공언어 진단 결과에 따르면 정부기관에서 사용하는 어려운 정책 용어들을 알기 쉬운 용어로 충분히 개선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려운 정책용어와 개선안의 주요 사례들을 보면 고용노동부의 K-Move 스쿨은 청년 국외 취업 지원 사업으로 국토교통부의 PPP 사업은 민관 협력(투자 개발) 사업으로 스마트 톨링은 통행료 자동 납부으로 국방부의 Kill-Chain은 선제 타격 체계로 개선이 가능하다. 

또한 문화체육관광부의 콘텐츠 멀티 유즈 랩은 콘텐츠 복합 활용 연구소로 웰니스 관광은 건강 치유 관광으로 보건복지부의 매칭 플러스 센터는  노인-일자리 연결 센터로 중소벤처기업부의 TIPS는 (민간 주도형) 기술 창업 지원으로 국가인권위원회 글로벌 에이징 센터는 국제 노인 인권 센터로 농촌진흥청의 스마트 팜 테스트 베드는 지능형 농장 시범 운영 지구로 개선이 가능하다.

이 외에도 흔하게 쓰는 용어중에서 옴부즈만은 정책 자문단으로 규제 샌드박스는 규제 유예(제도)로 바우처는 이용권으로 밸리는 단지, 벨트는 지대(지구), 플랫폼은 공간, 프리존은 자유 이용 공간, 허브는 중심지 등으로 개선할 수 있다.

임오경 의원은 “정부기관의 지나친 외래어 사용과 어려운 정책용어는 국민들에게 해당 사업의 특성을 이해하기 어렵게 하고 혼동을 불러일으키는 만큼 우리말로 변경이 가능한 용어들부터 점진적으로 바꿔가야 한다”고 밝혔다.

광명매일신문

<저작권자 광명매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