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제대로 알자! 잘못된 건강상식 파헤치기

기사승인 15-06-24 13:36

공유
default_news_ad1
 
 
1. 어두운 곳에서 독서를 하면 눈 나빠진다?!
어두운 곳에서 독서를 하면 무조건 눈이 나빠지진 않는다. 다만 장시간 어두운 곳에서 독서를 할 경우 두통을 유발하고 눈이 침침해 보이는데 이 현상이 장기화되면 눈의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 눈이 침침해지는 현상은 일시적인 것으로 휴식을 취하거나, 숙면을 취하게 되면 눈의 피로는 물론 두통도 말끔하게 사라진다.
 
 
2. 하루에 8시간은 꼭 숙면을 취해야 한다?!
보통 건강한 수면시간은 8시간 정도라고 알고 있으나 이는 잘못된 것이다. 잠을 잘 때 피로에 쌓인 뇌와 지친 몸이 80% 이상 논렘 상태로 수면을 하게 되면 제대로 피로감을 풀 수 있는 숙면을 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수면 시간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고, 일반적 수면시간은 7~8시간이 적절하지만 수면의 질을 높여주시는 것이 효과가 좋다.
 
 
3. 머리를 자주 감으면 모발이 많이 빠진다?!
머리를 자주 감으면 모발이 많이 빠지게 된다는 것은 잘못된 상식, 그러나 머리를 자주 감거나 빗질을 자주 해준다면 오히려 두피가 청결해지고 두피에 자극을 주게 되기 때문에 탈모예방 방법이라 할 수 있다.
 
 
4. 탄산음료를 마시면 소화불량이 해소된다?!
탄산음료는 톡톡 쏘는 탄산이 들어 있어 소화불량을 해소 해주는 느낌을 주지만 실제로 소화불량이 해소되는데에는 별다른 효과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오히려 소화가 되지 않는다고 해서 탄산음료를 자주 마시게 되면 치아건강에 손상이 될 뿐 아니라 소화에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5. 뒷목이 뻣뻣하면 고혈압?!
고혈압 때문에 뒷목이 뻣뻣해진다고 생각하는데 정작 고혈압은 조용한 살인자라고 불릴 정도로 아무런 증상도 나타나지 않는다. 목이 뻣뻣한 것은 심한 스트레스로 목 근육이 많이 수축했기 때문이니 이 때는 안정을 취하시고 찜질을 하거나 안마를 해주시면 좋아진다.
 
 
6. 술잔을 돌리면 간염환자들의 병이 옮는다?!
간염환자들이 술잔을 돌리면 옮는다고 알고 있으나 정확한 것은 병명에 따라 다르며 술잔을 돌린다고 해서 옮지는 않는다. 또한 국물을 함께 같이 떠먹어도 마찬가지로 전염 되지 않는다. 그러나 주사기, 면도기, 칫솔, 성접촉 등에 의해서는 전염이 가능한 병명이 많다. 
 
 
7. 우유는 위벽을 보호해준다?!
술을 마시기 전에 우유를 마시면 위벽을 보호한다는건 잘못된 상식이다. 우유에 있는 단백질을 분해하기 위해 오히려 위산의 분비가 늘어나기 때문에 건강에 좋지 않다. 

광명매일신문

<저작권자 광명매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